신용점수를 올리는 방법과 관리하는 노하우

    반응형

    신용점수는 기본적으로 대출을 받기 위한 필수요건 중 하나입니다. 그만큼 신용점수의 기본적인 점수와 관리를 하는 것은 매우 중요한 일중 하나인데요. 대출을 진행 시 소득, 재산, 기대출 현황 등 전반적인 것을 체크한다고 하더라도 기본적인 신용이라는 것은 금융기관에서 최소한 나를 평가하는 기준이 됩니다.

     

    그렇기 때문에 현대사회는 신용사회라고 불리기도 하며 신분증처럼 나를 증명하는 하나의 수단이 되기도 하죠. 그렇기에 신용점수는 떨어지면 올리는 게 쉽지 않으므로 평상시에 관리해야 하며 올리기 위해선 어떠한 노력을 해야 하는지 아래 내용을 통해 소개해드리겠습니다.

     

    신용점수를-관리하는-방법

     

     

     

    신용점수 올리는 방법 및 관리노하우

    신용점수를 올리는 방법은 여러 가지가 있습니다만, 대표적인 방법을 통해 여러분에게 득이 되는 내용을 말씀드리겠습니다. 아래 해당하는 내용을 참고해서 관리하신다면 평소 신용점수가 좋지 않더라도 이후에 꾸준한 상승을 볼 수 있을 겁니다.

     

    신용카드 한도액을 풀로 사용하지 않기

    대부분의 사람들은 신용카드가 1장이 아닌 여러 장인 경우가 많습니다. 체크카드보다 신용카드를 선호하는 이유는 갑작스럽게 큰돈이 나가야 하는 금액을 여유 자금을 쓰지 않고도 살 수 있기 때문이죠. 또한 신용카드를 잘만 사용한다면 오히려 신용점수에 득이 되기도 합니다. 

     

    다만 여기서 중요한 것은 신용카드를 무작정 사용하는 것이 아닌 계획적으로 사용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여러 장의 신용카드가 있다면 먼저 각 카드의 한도액을 살펴보세요. 한도액은 저마다 제각각이겠지만 가장 중요한 것은 나의 신용을 평가할 때 그 카드 한도액을 꽉 채워서 사용하게 된다면 금융기관에서 "이 사람은 소비를 많이 하고 평소에 여유 자금이 많이 부족한 사람이구나."라고 생각할 수 있습니다.

     

    그렇기 때문에 신용카드가 여러 장이 있다면 반드시 한도액을 고려해서 써야 하는 금액을 한 장의 카드가 아닌 여러 장으로 목적에 맞게 분리시켜서 사용하시는 것을 권장드립니다. 따라서 한도금액의 50% 이상을 넘지 않는 것을 추천합니다.

     

    체크카드 함께 사용하기

    한 리서치 기관의 조사에 의하면 신용카드만 사용한 사람과 체크카드와 신용카드를 모두 사용한 사람의 신용점수를 비교해 봤을 때 체크카드와 신용카드를 모두 사용한 사람이 상대적으로 신용점수가 약 12% 높게 나타나있는 것을 확인할 수 있었습니다.

     

    어떤 사람은 체크카드가 신용도를 올리는 것에 도움이 안 된다고 얘기하지만 실제로는 그렇지 않다는 것을 보여주는 사례입니다. 금융기관에서는 당연히 신용카드만 쓰는 사람보다 체크카드와 신용카드를 같이 쓰는 사람을 평소에 여유 자금을 잘 관리하는 사람으로 인식할 가능성이 더 높기 때문이죠.

     

    또한 나이스 평가기관의 공지를 보더라도 체크카드를 월 30만 원 이상 6개월 이상 사용했을 때 최대 40점의 추가가점을 부여한다고 공지를 해왔기 때문에 체크카드를 사용하는 것만으로도 신용도를 높일 수 있는 중요한 역할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카드론 또는 현금서비스는 한 번에 사용하기

    카드사에서 제공하는 현금서비스의 경우 고금리이긴 하지만 다음 달에 1/12 만큼 이자만 주고 사용할 수 있으므로 단기적으로 사용하기에 유혹이 있는 건 당연합니다. 단, 현금서비스를 사용하면 신용점수에 악영향을 미치는 건 맞지만 어쩔 수 없이 써야 하는 상황이라면 현명하게 사용해야만 합니다.

     

    현금서비스를 사용할 경우 필요한 금액을 미리 계산한 이후에 그에 맞춰서 한 번에 빌리시는 것을 추천드립니다. 예를 들어 200만 원의 자금이 필요하다고 해서 그 200만 원을 시간차를 두고 100만 원, 50만 원, 30만 원, 20만 원 등으로 여러 번 빌릴 경우 같은 금액을 빌리더라도 '여러 번 이용했다.'라는 횟수로 인해 훨씬 더 안 좋은 평가를 받게 될 확률이 높기 때문입니다.

     

    따라서 최대한 이용하지 않는 편이 맞으나(빌린다면 차라리 마이너스 통장 또는 예적금 담보대출이 훨씬 낫습니다.) 어쩔 수 없는 경우라면 그 금액을 한 번에 빌려서 사용하는 것이 맞습니다.

     

    신용카드 해지는 새롭게 발급한 것부터 하기

    만약 신용카드가 여러 장이 있어서 신용도를 높기 위해 줄이려고 한다면 우선적으로 없애야 하는 카드는 바로 오래 사용한 카드가 아닌 새롭게 발급한 카드입니다. 새롭게 발급했다는 것은 그만큼 사용이력이 많이 있지 않기 때문에 사용이력이 많아 나의 신용도를 평가할 수 있는 카드보다 당장의 신용도를 높일 때 가장 최근에 발급한 카드를 해지하는 것이 옳습니다.

     

    연체기록은 절대 남기지 않기

    실상 우리가 살면서 단 한 번도 연체를 하지 않는 것은 불가능에 가깝습니다. 아파트 관리비부터 핸드폰 비용까지 아주 사소하지만 쉽게 놓칠 수 있는 고정지출은 까먹고 지나칠 수 있기 때문이죠.

     

    하지만 그런 내용들이 시간이 지나서 얼마 안 되는 금액이지만 납부를 하지 않을 경우 연체기록이 남아 생각보다 애로사항을 겪는 경우가 많습니다. 그렇기 때문에 대출금을 제대로 갚지 않는 것 외에도 주기적으로 나가야 하는 고정지출의 경우 자동이체 또는 카드이체를 걸어서 연체가 되지 않도록 주의해야 합니다.

     

    나의 신용점수 바로 조회하기

    신용점수를 확인하는 방법은 여러 가지가 있지만 공신력 있는 기관에서 제대로 확인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아래 해당하는 점수를 체크해 보시고 나의 신용점수는 어떻게 되는지 아래 내용을 통해 간단히 확인해 보시는 것을 추천합니다.

     

     

    신용점수-관리하는-방법

     

    추가로 신용점수를 확인 후 현재 내가 받을 수 있는 대출정보를 확인하시고 싶다면 1 금융권, 2 금융권, 정부대출 등을 비교·정리한 아래내용이 도움이 되실 겁니다.

     

    ▶ 정부가 지원하는 저금리 대출상품 비교정리

    ▶ 긴급 생계자금 100만원 즉시 받는 상품정리

    ▶ 소액 비상금대출 즉시 받을 수 있는 5곳 비교

    ▶ 취약계층 생계자금 대출상품 비교정리

    ▶ 신불자, 성실상환자 소액대출 상품정리

     

    신용점수 올리는 방법 FAQ

    신용점수를 올리는 방법이 앞서 소개한 5개 외에 더 있나요?

    부수적으로 보면 여러 가지가 있지만 가장 핵심적인 내용은 글에서 소개한 5가지 방법입니다.

    후불교통카드를 사용 중인데 연체가 됐어요. 이것도 금융기록에 악영향을 주나요?

    연체기간이 오래되지 않았다면 신용점수에는 미비하나 발생 후 최소 10일 이상이 지났다면 연체기록이 남아있을 가능성이 있으니 최대한 빠르게 해결해야만 합니다.

    신용점수가 생각보다 올라가는게 더딥니다. 빠르게 올리는 방법은 없나요?

    신용점수는 떨어질 땐 몇백점씩 떨어지지만 올라갈때는 몇점 단위로 올라갑니다. 그러니 꾸준하게 나의 신용점수를 올린다고 생각하고 진행하셔야 합니다.

    반응형

    댓글

    Designed by JB FACTORY